【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】
본 오산시립여자단기청소년쉼터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· 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
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.
1.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
본 기관은 「개인정보 보호법」 제25조 제1항, 여성가족부 단기청소년쉼터 운영목적(555p)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
설치 · 운영 합니다.
-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
- 청소년의 안전, 무단이탈, 폭력 등 범죄 예방
- 기물 파손 및 도난방지
- 종사자의 감독이 어려운 건물구조형태 지양
2. 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
설치대수 | 설치위치 | 촬영범위 |
2 | 2층 내부 | 현관, 거실, 주방 |
1 | 1층 내부 | 프로그램실 |
3.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
개인영상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총괄책임자와 접근권한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
구분 | 직위 | 성명 | 소속 | 연락처 |
총괄책임자 | 소장 | 정진성 | 청소년쉼터 | 031)374-1388 |
접근권한자 | 행정원 | 정한솔 | 청소년쉼터 | 031)374-1388 |
4. 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기간,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
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, 제3자제공, 파기,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 을 기록 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
영구삭제(출 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)합니다.
촬영시간 | 보관기관 | 보관장소 |
24시간 | 촬영일로부터 30일 | 2층 사무실 |
5.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
- 확인 방법 : 개인영상정보 관리대장 작성 후 담당자 제출 -> 요구자 신변확인(주민등록증, 여권 등)-> 개인영상정보 제공여부 결정 -> 제공여부 통지
※ 단,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음.
①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
②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
③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
- 확인 장소 : 사무실(오산시립여자단기청소년쉼터 2층)
6.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
정보주체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/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 총괄책임자 및 운영책임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.
단,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.
본 기관은 개인 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/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 한 조치를 하겠습니다.
7.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 되고 있습니다.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
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, 개인영상정보의 위/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, 열람 시 열람 목적/열람자/일시
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 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.
8.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
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/관리방침은 2018년 1월 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
보안기술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 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합니다.
- 2020. 6. 1 : 기관 내 운영관리방침 재수립